스픽 커리큘럼 및 사용법 총정리 (Speak)

“스픽을 결제하면 핸드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태블릿이나 PC에서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스픽 커리큘럼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요”


위와 같은 질문은 스픽을 아직 시작하지 않으셨거나, 이미 스픽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 또한 종종 헷갈려하시는 내용입니다.


심지어 스픽을 몇 개월 동안이나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기능을 파악하지 못해서 메인수업만 들으시는 분들도 계시곤 하는데요.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위와 같은 질문들을 포함하여, 스픽(Speak)의 전체적인 커리큘럼에 대해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스픽 커리큘럼

스픽 커리큘럼


스픽 커리큘럼은 기본적으로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 하나가 스픽에 처음 가입하면서 수준에 맞게 설정된 정규수업에 해당하는데요.

정규수업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총 4단계의 레벨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여러분들의 영어 수준에 맞게끔 시작 레벨이 정해지게 됩니다.


참고로 정규수업은 왕초보 레벨부터 시작한다고 가정했을 때, 모든 정규수업을 마치는 데에는 약 1년 정도가 소요됩니다.

하지만 영어공부에 투자하는 시간에 따라서 1년보다 훨씬 더 빠르게 정규수업을 마칠 수도, 반대로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규 수업

스픽앱을 실행하면 디스플레이 하단에 5개의 기능이 기본으로 노출됩니다. (홈, 프리톡, 탐색, 저장, 챌린지)

여기서 홈/프리톡/탐색 이렇게 3가지가 스픽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핵심기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홈 화면은 정규수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화면으로, 하나의 수업 당 15~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수업의 형태는 크게 오늘의수업 → 스피킹연습 → 실전연습 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실전연습 단계에서는 원어민 선생님과 대화를 주고 받는 방식으로 학습합니다.

2. 프리톡

두 번째로 프리톡 화면에서는 챗GPT를 기반으로 제작된 ‘스픽 튜터’와 다양한 주제로 프리토크(Free talk)가 진행됩니다.

여기서 스픽 튜터라는 것은 Ai 개인 지도교사를 의미하는데, 스피킹을 하면서 어색한 문장이나 발음을 매끄럽게 교정해 주기도 합니다.


프리톡 화면의 롤플레이 탭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총 15단계로 구성되어 한 단계를 클리어해야 다음 단계가 열리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고급 탭에서는 문화/비즈니스 등의 수준 높은 콘텐츠가 제공되는데, 스픽 프리미엄 플러스 멤버십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3. 탐색

세 번째로 탐색 화면에서는 원어민들과 다양한 실전상황을 시뮬레이션 하거나 영어 문법 등 다양한 영역의 학습이 가능합니다.

탐색 영역은 총 2,000개가 넘는 콘텐츠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대부분 5분 내외로 짜여져 있기 때문에 정규수업과 병행하면서 틈틈히 공부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탐색에서의 모든 콘텐츠는 샌프란시스코 현지에서 직접 촬영하기 때문에, 교과서적인 표현이나 미드에서 나오는 부적절하고 오버스러운 표현법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표현법을 익히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추가로 스픽 화면에는 스픽 튜터가 플로팅으로 둥둥 떠다니는데, 아이콘을 누르면 Ai와 자신이 원하는 주제로 언제든 대화가 가능합니다.

스픽 커리큘럼 특징 정리

정규수업(홈)

1. 단계별로 세분화된 콘텐츠

영어 스피킹 & 회화 왕초보부터 비즈니스 회화에 이르는 고급 단계까지 총 17코스로 세분화되어 있음. (약 365 ~ 500일 분량)

2. 현지 원어민들이 쓰는 표현

교과서적이거나 부적절한 미드식 표현이 아닌, 현지 원어민들이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표현법으로만 구성

3. 상황과 목적에 맞는 수업

엄마표 영어, 여행 영어, 비즈니스 엉어 등 개인의 상황이나 목적에 들어맞는 맞춤형 수업을 제공

프리톡

1. 다양한 상황의 실전 대화법

카페, 공항, 파티장 등 52개의 실전 상황에서 대화를 연습할 수 있는 240여 개의 콘텐츠로 구성

2. 롤플레잉 시뮬레이션

Ai와 상황별 역할극을 하여 양방향으로 소통하여 실전 상황들을 시뮬레이션

3. 스마트 반복 트레이닝

한 주제의 대화 안에서도 점진적으로 난이도를 높여가면서 표현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반복 훈련

탐색

1. 부담없는 학습 길이

5분 이내의 부담 없는 길이로 구성된 콘텐츠로, 메인수업과 함께 병행하면 좋음

2. 원하는 표현만 학습

“귀찬아”와 같은 한국식 표현부터 디테일한 발음 수업까지, 자신이 원하는 수업을 직접 선택해서 학습 가능

3. 유저 피드백 기반 콘텐츠

실제로 스픽을 이용중인 회원들이 남긴 QnA를 토대로, 원어민 발음수업 등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콘텐츠를 업데이트


스픽 사용법 FAQ

스픽 어플은 스마트폰에서만 사용 가능한가요?

스픽은 스마트폰/태블릿 환경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PC버전은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PC에서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앱플레이어’를 따로 사용하셔야 합니다.